한국현실치료상담학회
로고
학회소개 현실치료상담사 회원코너 교육/연수 게시판 자료실 관련기관
서브이미지
아이디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찾기

서브타이틀
논문투고규정
학회지
학술자료
학술지 검색
논문 투고 규정 HOME > 학회지 > 논문 투고 규정
한국현실치료학회지 발간 규정(논문 투고 규정)

이 규정은 한국현실치료학회 논문 투고와 관련된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1. 학회지명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학회지를 “한국현실치료학회지(Korea Journal of Reality Therapy)"라고 칭한다.
  2. 발간회수
    학회지는 연 2회 이상 발간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얻어 별도로 발간할 수 있다.
  3. 게재자격
    학회지에 논문 게재는 원칙적으로 회원에 한한다. 단, 회원과의 공동논문과 본 학회에서 특별기고로 요청한 경우에는 예외로 인정할 수 있다.
  4. 게재논문의 내용
    학회지는 현실치료(RT)와 기타 상담학과 관련되는 분야의 이론 및 경험 연구논문, 사례연구, 조사보고 및 기타 자료에 한한다. 그리고 국내외 타 학술지에 이미 게재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5. 논문의 투고
    학회지에 논문 게재를 희망하는 회원은 본 학회지의 원고 작성 요령에 따라야 한다. 투고 논문의 주저자는 첫 번째로 제시하고, 교신저자는 반드시 전자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한다.
  6. 논문의 심사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 소정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심사한다. 원고의 게재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필요한 경우에 제출된 원고의 내용에 대한 수정보완을 저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7. 논문 게재 및 별쇄본
    논문 게재가 결정되면 투고자는 학회에서 정한 원고분량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하여 인쇄실비에 해당하는 일정액의 추가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또한 별쇄본은 20부 에 한하여 저자에게 무료로 배부한다. 초과분의 별쇄본은 저자의 사전요청과 부담 에 의하여 추가로 제공될 수 있다.
  8. 저작권
    한국현실치료학회지에 게재가 확정된 원고의 저작권은 한국현실치료학회에 있다.
  9. 게재 편수
    논문은 한 호에 1인당 주저자로 1편, 공동저자로 1편, 최대 2편까지 게재할 수 있 다.
한국현실치료학회지 원고 작성 요령

▣ 원고 작성

  1. 모든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 하여 ( ) 안에 한자나 영자(고유명사 이외는 소문자로 시작)를 병기할 수 있다.
  2. 게재신청 논문은 학회지 양식과 동일하게 편집하여 E-mail로 발송한다.
  3. 원고의 본문과 영문 초록에는 투고자의 신분을 알 수 있는 일체의 표기를 하지 않 으며, 원고의 표지에는 논문명(영자표기 병기), 저자 성명(영자표기 병기, 예) Myoung-Sil Cho), 소속기관명, 직위, 주소(우편번호 포함), 전화(휴대폰 포함), e-mail 주소를 기술하고 표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에는 1부터 연속적 숫자가 부 여 되도록 한다.
  4. 논문 투고자가 공동 저자인 경우에는 연구에서 역할의 중요도에 따라 차례대로 제 시한다.
  5. 원고 순서는 제목, 한글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의 순서로 작성한다. 본 문의 형식은 경험적 연구의 경우 서론, 방법, 결과, 논의의 순서로 작성한다. 본문의 제목과 소제목은 앞에 번호를 붙이지 아니하며, 본문의 제목은 가운데 정렬로, 소제 목은 왼쪽 정렬로 한다.
  6. 원고 작성의 분량은 아래 원고 편집 규격을 맞춰 A4용지로 약 14페이지 내외로 한 다. 원고 작성의 기본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1단
    ② 편집용지: A4, 용지 방향은 좁게
    ③ 용지 여백: 위쪽 35mm, 아래쪽 40mm, 좌측 30mm, 우측 30mm, 머리말 13mm, 꼬리말 12mm
    ④ 문단모양: 문단 시작은 들여쓰기 2, 줄 간격 160%, 자간 간격은 -7
    ⑤ 마침표 다음: 한 칸 뛸 것(두 칸이 아님)
    ⑥ 논문제목: 신명조, 16포인트, 진하게
    ⑦ 저 자: 중고딕, 10포인트, 진하게
    ⑧ 초 록: 신명조, 9포인트 / 주요어: 중고딕 8포인트
    ⑨ 본 문: 신명조, 10포인트
    ⑩ 참고문헌: 신명조, 10포인트
    ⑪ 영문초록: 제목, 저자, 소속, 초록의 내용은 국문의 그것과 동일함
    (단, 영문 제목의 명사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⑫ 각주, 저자 주, 표 및 그림의 주: 신명조, 9포인트
    ⑬ 쪽수 표시
    ⑭ 부 록: 제목은 중고딕 10포인트, 내용은 신명조 9포인트
  7. 한글초록, 영문 초록 이라는 제목을 붙이지 않는다. 각 초록에는 하단에 검색을 위 한 검색어(Key words)를 포함한다.
  8. 본문 중 통계검증 결과를 제시할 때 통계치는 이탤릭체로 제시한다.
▣ 표와 그림

  1. 그림(figure와 graph)이나 표(table)는 동판을 뜰 수 있거나 쉽게 재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한다.
  2. 표는 가능한 간결하게 만들며 세로줄을 긋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표의 제목은 표 위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에 쓰며. 그림과 표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 본문 내의 인용문헌

  •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을 본문에 제시 할 경우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 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김인자(2001)는...,
    김인자(2001:25)는..., (2001년도 문헌의 페이지 25)
  •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의 말미에 괄호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이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박애선, 2001)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박애선, 1999; Corey, 1999) 에 의하면...
  •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 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외’, 영문의 경우 ‘et al.,'로 나타낸다.
    (예) 이명숙 외(2001), Rogers et al.,(2001)
  • ▣ 참고문헌 작성

    1. 참고문헌에서의 문헌나열은 먼저 동양어 표기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나열하고 그 다음에 서양어 표기문헌을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2. 단행본: 저자, 발행년도, 서명, 발행처 소재지 및 발행처를 제시한다.
      (예) 김인자(1997). 현실요법과 선택이론. 서울: 한국심리상담연구소.
    3. 학술잡지: 저자, 발행연도, 제목, 잡지명, 권수(호수), 발행처, 인용쪽수를 표시한다.
      (예) 김인자, 황미구(2005).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의 성취동기 효과성에 대한 메 타분석. 좋은인간관계, 3(2). 5-22.
      김성희(1995). 주장훈련 프로그램. 학생지도연구, 13, 26-36. 경북대학교 학 생생활연구소.
    4. 학위논문: 석(박)학위논문, 대학교의 순서로 제시한다.
      (예) 황미구(2000). 통제 소재,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전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 향.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Moloney, S. S (1983). A comparison of rational restructuring and skills training separately and in combination, as methods of assertion trai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ation, University of Ⅰ llionis at Chicago Circle.
    5. 번역서와 편역서: 번역서(혹은 편역서)를 인용의 출처로 사용했을 경우 원저자명을 기준으로 참고문헌 제시 순서를 결정한다. 원저자명 뒤에 본문에서 인용한 번역서 의 출판 연도를 괄호 안에 제시하고 번역서명(중고딕체, 영문은 이탤릭체)을 적는 다.
      (예) William Glasser(2004). 경고: 정신과 치료가 당신의 정신건강에 피해를 줄 수 있다{Warning: Psychiatry can be hazardous to your mental health}. (박재황 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원저 2003년 출판).
    6. 편저(Eds.)를 참고한 경우는 편저자와 함께 쪽수도 표기한다.
      (예) 김성희(1992). 현실적 상담.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pp. 413-464). 서울: 교 육과학사.
      Gati, I., & Asher, I. (2000).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In S. T. Higgins (Ed), psychology (pp. 30-43). NewYork: Basic Books.
    7. 영문 참고문헌 주의점: 책명은 이탤릭체로,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나머 지는 소문자로 표기한다(단행본의 경우도 이와 동일함).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함.
      (예)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1994).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예) Brookhart, S. M., & Freeman, D. J.(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예) Rogers, C. R.(1951). Client-centered therapy. Cambridge: Houghton, Mifflin.
    8. 기타 사항은 본 학회지에 실린 논문이나 미국심리학회 또는 상담관련 학회의 정기간행물(예.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의 최근판을 참고한다.
    하단 카피라이트